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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안내

Business Info

종사자 교육·지원사업 소개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는 돌봄이 필요한 취약노인에게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담사회복지사와 생활지원사의 직무역량강화를 위한 종사자 교육지원과 종사자 심리·정서 지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종사자 교육지원사업

  • 직무교육

    직무교육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업무수행을 위한 필수교육으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인력이라면 반드시 이수해야하는 교육입니다.

    1. 교육기간 : 연중 상시
    2. 교육대상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인력
    3. 교육기관 :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
    4. 교육방법 : 종사자 개별 온라인 교육
      구분 전담사회복지사 생활지원사생활지원사
      광역, 일반 및 중점 특화서비스
      기초교육 신규자 17차시 23차시 17차시
      3년 미만 16차시 23차시 17차시
      3년 이상 10차시 10차시 14차시
      심화교육 신규자 29차시 22차시 18차시
      경력자(3년미만·이상) 11차시 이상 11차시 이상 9차시
      소계 신규자 46차시 45차시 35차시
      경력자(3년 미만) 27차시 이상 34차시 이상 26차시
      경력자(3년 이상) 21차시 이상 21차시 이상 23차시
      1. * (차시) 온라인 교육 회기, 1차시는 약 30분에 해당
      2. ** (심화교육) 신규자 및 경력자별 교육 내용 상이
  • 전담사회복지사 직무교육

    일반 및 중점 신규자 과정 : 총 46차시 (기초 17차시+심화 29차시)

    구분 주제 과목명 교육내용 교육차시
    기초
    교육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2차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스템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스템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시스템 안내

    2차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및 서비스 제공 절차의 이해

    4차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개입과 제공실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개입과 제공실무

    대상자 발굴・의뢰, 라포형성 등

    지역 내 네트워킹 구축 및 관리 방안

    3차시
    종사자의 자세 사회복지 실천윤리 사회복지 실천윤리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2차시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4차시
    소계 17차시
    심화
    교육
    노인돌봄의 이해 노인돌봄 지식 노인돌봄 지식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2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고위험 노인관리 고위험 노인관리 자살예방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교육’ 이수로 갈음

    2차시
    학대예방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 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법정의무교육(노인학대 예방 교육) 이수 갈음

    2차시
    치매예방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 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2차시
    노인상담과
    사례관리의 이해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경청, 나-전달법 등)

    5차시
    사례관리의 실제 사례관리의 실제

    일반 및 중점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이해

    4차시
    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노인복지 및 (집단)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 지도법

    4차시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2차시
    노무 실무의 이해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 지식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 지식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종사자의 노무 바로알기

    4차시
    소계 29차시

    일반 및 중점 경력자 과정(3년 미만) : 총 27차시(기초 16차시+심화 11차시 이상)

    구분 주제 과목명 교육내용 교육차시
    기초
    교육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2차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스템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스템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시스템 안내

    2차시
    노무 실무의 이해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 지식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 지식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종사자의 노무 바로알기

    4차시
    종사자의 자세 사회복지 실천윤리 사회복지 실천윤리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2차시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4차시
    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자기 이해도 향상 및 자기탐색

    자기이해를 기반으로 한 관계성장 및 강화

    2차시
    소계 16차시
    심화
    교육
    회계 실무의 이해 회계 실무의 이해 회계 실무의 이해

    회계의 개념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규칙 바로 알기

    올바른 보조금 관리방법

    4차시
    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
    노인복지의 이해 노인복지의 이해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의 이해

    3차시
    노인돌봄 지식 노인돌봄 지식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2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고위험 노인관리 자살예방 자살예방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교육’ 이수로 갈음

    2차시
    학대예방 학대예방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실제 관리 등
    ※ 법정의무교육(노인학대 예방 교육) 이수 갈음

    2차시
    치매예방 치매예방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2차시
    노인상담의 이해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경청, 나-전달법 등)

    5차시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문제중심과 해결중심의 이해

    강점관점 상담방법(협력, 초점바꾸기 등)

    7차시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상담기법을 활용한 돌봄서비스 상담의 실제

    5차시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노인 상담사례를 통한 인지치료 상담

    개인, 가족 개입의 사례 접근 방법

    4차시
    노인 사례관리의
    이해
    사례관리의 실제 사례관리의 실제

    일반 및 중점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이해

    4차시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정신건강(우울, 자살 등)에 대한 이해

    고위험 노인 사례에 대한 개입 방법

    4차시
    프로그램 및 ICT돌봄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노인복지 및 (집단) 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 계획의 필요성, 과정과 실제

    4차시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4차시
    스마트 돌봄 스마트 돌봄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공공 및 민간) 이해

    2차시
    조직・회계 실무의
    이해
    조직관리의 기술 조직관리의 기술

    조직구성원 간의 원만한 관계형성 방법

    3차시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직장 내 예절 및 대화기술

    2차시
    특화서비스의 이해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은둔형 및 자살위험 노인에 대한 이해

    집단별 접근방법 및 주요 서비스

    3차시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노년기 정신건강 및 인지기능의 이해

    고위험 사례로 살펴보는 정신건강

    4차시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집단 대상 실천과 기획에 대한 이해

    집단 발달 단계별 과업에 대한 이해

    2차시
    전체 과목 중 11차시 이상 수강

    일반 및 중점, 특화서비스 경력자 과정(3년 이상) : 총 21차시(기초 10차시+심화 11차시 이상)

    구분 주제 과목명 교육내용 교육차시
    기초
    교육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2차시
    노무 실무의 이해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 지식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 지식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종사자의 노무 바로알기

    4차시
    종사자의 자세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4차시
    소계 10차시
    심화
    교육
    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
    노인복지의 이해 노인복지의 이해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의 이해

    3차시
    노인돌봄 지식 노인돌봄 지식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2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고위험 노인관리 자살예방 자살예방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교육’ 이수로 갈음

    2차시
    학대예방 학대예방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실제 관리 등
    ※ 법정의무교육(노인학대 예방 교육) 이수 갈음

    2차시
    치매예방 치매예방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2차시
    노인상담의 이해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경청, 나-전달법 등)

    5차시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문제중심과 해결중심의 이해

    강점관점 상담방법(협력, 초점바꾸기 등)

    7차시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상담기법을 활용한 돌봄서비스 상담의 실제

    5차시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노인 상담사례를 통한 인지치료 상담

    개인, 가족 개입의 사례 접근 방법

    4차시
    노인 사례관리의
    이해
    사례관리의 실제 사례관리의 실제

    일반 및 중점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이해

    4차시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정신건강(우울, 자살 등)에 대한 이해

    고위험 노인 사례에 대한 개입 방법

    4차시
    프로그램 및 ICT돌봄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노인복지 및 (집단) 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 계획의 필요성, 과정과 실제

    4차시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4차시
    스마트 돌봄 스마트 돌봄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공공 및 민간) 이해

    2차시
    특화서비스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의 이해

    2차시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은둔형 및 자살위험 노인에 대한 이해

    집단별 접근방법 및 주요 서비스

    2차시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노년기 정신건강 및 인지기능의 이해

    고위험 사례로 살펴보는 정신건강

    4차시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집단 대상 실천과 기획에 대한 이해

    집단 발달 단계별 과업에 대한 이해

    2차시
    특화서비스 행정실무 특화서비스 행정실무

    특화서비스 주요서식 작성법

    2차시
    노인맞춤 돌봄시스템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스템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스템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시스템 안내

    2차시
    조직・회계 실무의
    이해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 직장 내 예절 및 대화기술

    2차시
    조직관리의 기술 조직관리의 기술

    조직구성원 간의 원만한 관계형성 방법

    3차시
    회계 실무의 이해 회계 실무의 이해

    회계의 개념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규칙 바로알기

    올바른 보조금 관리방법

    4차시
    종사자의 자세 사회복지 실천윤리 사회복지 실천윤리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2차시
    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자기 이해도 향상 및 자기탐색

    자기이해를 기반으로 한 관계성장 및 강화

    2차시
    전체 과목 중 11차시 이상 수강

    특화서비스 신규자 과정 : 총 45차시 (기초 23차시+심화 22차시)

    구분 주제 과목명 교육내용 교육차시
    기초
    교육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2차시
    특화서비스의 이해







    노인맞춤 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1차시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은둔형 및 자살위험 노인에 대한 이해

    집단별 접근방법 및 주요 서비스

    2차시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노년기 정신건강 및 인지기능의 이해

    고위험 사례로 살펴보는 정신건강

    4차시
    사례관리의 실제

    사례관리의 이해와 단계별 핵심 과업

    특화서비스 사례를 활용한 사례관리

    4차시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집단 대상 실천과 기획에 대한 이해

    집단 발달 단계별 과업에 대한 이해

    2차시
    특화서비스 행정실무

    특화서비스 주요서식 작성법

    2차시
    종사자의 자세 사회복지 실천윤리 사회복지 실천윤리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2차시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4차시
    소계 23차시
    심화
    교육
    노인돌봄의 이해 노인돌봄 지식 노인돌봄 지식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2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고위험 노인관리 고위험 노인관리 자살예방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교육’ 이수로 갈음

    2차시
    학대예방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 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법정의무교육(노인학대 예방 교육) 이수 갈음

    2차시
    치매예방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 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2차시
    상담과 사례관리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노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노인상담의 원리 및 기법에 대한 이해

    2차시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정신건강(우울, 자살 등)에 대한 이해

    고위험 노인 사례에 대한 개입 방법

    4차시
    프로그램과
    자원연계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노인복지 및 (집단)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 지도법

    4차시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2차시
    소계 22차시

    특화서비스 경력자(3년 미만) 과정 : 총 34차시 (기초 23차시+심화 11차시)

    구분 주제 과목명 교육내용 교육차시
    기초
    교육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2차시
    특화서비스의 이해







    노인맞춤 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1차시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은둔형 및 자살위험 노인에 대한 이해

    집단별 접근방법 및 주요 서비스

    2차시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노년기 정신건강 및 인지기능의 이해

    고위험 사례로 살펴보는 정신건강

    4차시
    사례관리의 실제

    사례관리의 이해와 단계별 핵심 과업

    특화서비스 사례를 활용한 사례관리

    4차시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집단 대상 실천과 기획에 대한 이해

    집단 발달 단계별 과업에 대한 이해

    2차시
    특화서비스 행정실무

    특화서비스 주요서식 작성법

    2차시
    종사자의 자세 사회복지 실천윤리 사회복지 실천윤리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2차시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4차시
    소계 23차시
    심화
    교육
    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
    노인복지의 이해 노인복지의 이해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의 이해

    3차시
    노인돌봄 지식 노인돌봄 지식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2차시
    노인돌봄 기술 노인돌봄 기술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2차시
    고위험 노인관리 자살예방 자살예방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교육’ 이수로 갈음

    2차시
    학대예방 학대예방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 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법정의무교육(노인학대 예방 교육) 이수 갈음

    2차시
    치매예방 치매예방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 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2차시
    노인상담의 이해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경청, 나-전달법 등)

    5차시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문제중심과 해결중심의 이해

    강점관점 상담방법(협력, 초점바꾸기 등)

    7차시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상담기법을 활용한 돌봄서비스 상담의 실제

    5차시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노인 상담사례를 통한 인지치료 상담

    개인, 가족 개입의 사례 접근 방법

    4차시
    노인 사례관리의
    이해
    사례관리의 실제 사례관리의 실제

    일반 및 중점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이해

    4차시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정신건강(우울, 자살 등)에 대한 이해

    고위험 노인 사례에 대한 개입 방법

    4차시
    프로그램 및 ICT돌봄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노인복지 및 (집단) 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 계획의 필요성, 과정과 실제

    4차시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4차시
    스마트 돌봄 스마트 돌봄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공공 및 민간) 이해

    2차시
    조직・회계 실무의
    이해
    조직관리의 기술 조직관리의 기술

    조직구성원 간의 원만한 관계형성 방법

    3차시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 직장 내 예절 및 대화기술

    2차시
    회계 실무의 이해 회계 실무의 이해

    회계의 개념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규칙 바로알기

    올바른 보조금 관리방법

    4차시
    전체 과목 중 11차시 이상 수강
  • 생활지원사 직무교육

    생활지원사 신규자 과정 : 총 35차시 (기초 17차시+심화 18차시)

    구분 주제 과목명 교육내용 교육차시
    기초
    교육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2차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대상자의 이해(욕구, 노인의 삶)

    서비스 제공절차별 제공역할 연습

    2차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대상자와의 상호작용 방법

    1차시
    종사자의 자세 사회복지 실천윤리 사회복지 실천윤리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2차시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4차시
    고위험 노인관리 자살예방 자살예방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교육’ 이수로 갈음

    2차시
    학대예방 학대예방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법정의무교육(노인학대 예방 교육) 이수 갈음

    2차시
    치매예방 치매예방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2차시
    소계 17차시
    심화
    교육
    노인돌봄 노인돌봄 지식 노인돌봄 지식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2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스마트 돌봄 스마트 돌봄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공공 및 민간) 이해

    2차시
    노인상담 노인상담의 이해와 의사소통 및 상담 노인상담의 이해와 의사소통 및 상담

    노화에 대한 이해

    노인 의사소통 및 상담의 원칙

    2차시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노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노인상담의 원리 및 기법에 대한 이해

    2차시
    사례관리 사례관리의 실제 사례관리의 실제

    일반 및 중점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이해

    4차시
    자원연계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2차시
    슬기로운 직장생활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직장 내 예절 및 대화기술

    2차시
    소계 18차시

    생활지원사 경력자 과정(3년 미만) : 총 26차시 (기초 17차시+심화 9차시)

    구분 주제 과목명 교육내용 교육차시
    기초
    교육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와 실제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2차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대상자의 이해(욕구, 노인의 삶)

    서비스 제공절차별 제공역할 연습

    2차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대상자와의 상호작용 방법

    1차시
    종사자의 자세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4차시
    고위험 노인관리 자살예방 자살예방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교육’ 이수로 갈음

    2차시
    학대예방 학대예방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법정의무교육(노인학대 예방 교육) 이수 갈음

    2차시
    치매예방 치매예방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2차시
    슬기로운 직장생활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직장 내 예절 및 대화기술

    2차시
    소계 17차시
    심화
    교육
    (A형)
    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
    노인복지의 이해 노인복지의 이해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의 이해

    3차시
    노인돌봄 지식 노인돌봄 지식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2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사회복지 실천윤리 사회복지 실천윤리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2차시
    (B형)
    노인상담의 이해
    (상담심화)
    노인돌봄 지식 노인돌봄 지식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2차시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경청, 나-전달법 등)

    5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C형)
    노인상담의 이해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노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노인상담의 원리 및 기법에 대한 이해

    2차시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문제중심과 해결중심의 이해

    강점관점 상담방법(협력, 초첨바꾸기 등)

    5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D형)
    사례관리와 자원연계
    사례관리의 실제 사례관리의 실제

    사례관리의 이해와 단계별 핵심과업

    일반 및 중점 사례를 활용한 사례관리

    4차시
    지역 내 네트워킹 및 관리방안 지역 내 네트워킹 및 관리방안

    지역 내 네트워킹 구축 및 관리 방안

    1차시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2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E형)
    조직문화와 실천윤리
    소통하는 조직문화 소통하는 조직문화

    직장 내 인간관계의 기술

    5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사회복지 실천윤리 사회복지 실천윤리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2차시
    (F형)
    스마트돌봄과 조직문화
    스마트 돌봄 스마트 돌봄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공공 및 민간) 이해

    2차시
    소통하는 조직문화 소통하는 조직문화

    직장 내 인간관계의 기술

    5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G형)
    노인돌봄과 노년기 정신건강의 이해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노년기 정신건강 및 인지기능의 이해

    고위험 사례로 살펴보는 정신건강

    4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지역 내 네트워킹 및 관리방안 지역 내 네트워킹 및 관리방안

    지역 내 네트워킹 구축 및 관리 방안

    1차시
    사회복지 실천윤리 사회복지 실천윤리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2차시
    심화교육 A형 ~ G형 중 택 1 (9차시)

    생활지원사 경력자 과정(3년 이상) : 총 23차시 (기초 14차시+심화 9차시)

    구분 주제 과목명 교육내용 교육차시
    기초
    교육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와 실제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2차시
    종사자의 자세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4차시
    고위험 노인관리 자살예방 자살예방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교육’ 이수로 갈음

    2차시
    학대예방 학대예방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법정의무교육(노인학대 예방 교육) 이수 갈음

    2차시
    치매예방 치매예방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2차시
    슬기로운 직장생활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직장 내 예절 및 대화기술

    2차시
    소계 14차시
    심화
    교육
    (A형)
    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
    노인복지의 이해 노인복지의 이해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의 이해

    3차시
    노인돌봄 지식 노인돌봄 지식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2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사회복지 실천윤리 사회복지 실천윤리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2차시
    (B형)
    노인상담의 이해
    (상담심화)
    노인돌봄 지식 노인돌봄 지식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2차시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경청, 나-전달법 등)

    5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C형)
    노인상담의 이해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노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노인상담의 원리 및 기법에 대한 이해

    2차시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문제중심과 해결중심의 이해

    강점관점 상담방법(협력, 초첨바꾸기 등)

    5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D형)
    사례관리와 자원연계
    사례관리의 실제 사례관리의 실제

    사례관리의 이해와 단계별 핵심과업

    일반 및 중점 사례를 활용한 사례관리

    4차시
    지역 내 네트워킹 및 관리방안 지역 내 네트워킹 및 관리방안

    지역 내 네트워킹 구축 및 관리 방안

    1차시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2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E형)
    조직문화와 실천윤리
    소통하는 조직문화 소통하는 조직문화

    직장 내 인간관계의 기술

    5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사회복지 실천윤리 사회복지 실천윤리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2차시
    (F형)
    스마트돌봄과 조직문화
    스마트 돌봄 스마트 돌봄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공공 및 민간) 이해

    2차시
    소통하는 조직문화 소통하는 조직문화

    직장 내 인간관계의 기술

    5차시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2차시
    (G형)
    노인돌봄과 노년기 정신건강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실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실제

    대상자의 이해(욕구, 노인의 삶)

    서비스 제공절차별 제공역할 연습

    2차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대상자와의 상호작용 방법

    1차시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노년기 정신건강 및 인지기능의 이해

    고위험 사례로 살펴보는 정신건강

    4차시
    사회복지 실천윤리 사회복지 실천윤리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2차시
    심화교육 A형 ~ G형 중 택 1 (9차시)
  • 역량강화교육

    역량강화교육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인력의 전문성 향상과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질 제고를 위한 교육입니다.

    1. 교육기관

      (중앙) 보건복지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

      (광역) 시·도, 광역지원기관

      (지역) 시·군·구, 수행기관

    2. 교육내용

      수행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유관기관 연계 및 전문가 섭외를 통해 진행되는 교육 등

      * 예 : 노인상담, 사례관리,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지역사회 자원개발 및 관리, 홍보, 행정실무(회계, 서무 등) 등

      ** 수행인력의 업무, 교육욕구, 경력 등을 고려하여 교육계획 수립 및 진행 필요 (전담사회복지사 업무매뉴얼(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 참조)

  • 심리지원교육

    심리지원교육은 수행인력의 위기상황 및 피해에 대한 트라우마 치료 또는 힐링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육

    1. 교육기관

      (중앙) 보건복지부, 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광역) 시·도, 광역지원기관

      (지역) 시·군·구, 수행기관

    2. 교육내용

      수행인력의 위기상황 및 피해에 대한 트라우마 치료, 힐링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육 등

      * 예: 외상 후 스트레스 관리, 소진 예방 등

종사자 심리·정서 지원사업

  • 예방적 지원사업

    1. 마음터치

      마음터치 콜상담

      심리상담 또는 근로상담이 필요한 종사자 대상으로 콜상담 운영

    2. 안전관리

      안전관리 지원

      업무수행 중 안전위협상황에 대한 예방 ·대응 매뉴얼, 카드뉴스 등 정보 제공지원

    3. 상호협력동의교육

      상호협력동의 교육

      이용자와 종사자 간의 권리와 의무 등 원활한 노인맞춤돌서비스 제공을 위한 상호협력동의 교육 영상 제공

  • 직접 지원사업

    1. 심리상담 치료비 지원

      심리정서·상담 치료비 지원

      업무 중 외상경험으로 심리·정서 상담 치료가 필요한 종사자를 대상으로 심리상담 치료비 및 상담비 감면 지원

    2. 자살 노출 종사자 사후대응 지원

      자살 노출 종사자 사후대응 지원

      이용자 자살(시도) 사건 발생 시 직·간접적으로 노출된 종사자와 수행기관을 대상으로 자살 위기대응 교육 및 사후대응 서비스 지원

    3. 힐링 프로그램

      힐링 프로그램 지원

      업무수행 중 외상 경험 등으로 정신건강 증진이 필요한 종사자 대상 소진 예방 지원 (종사자 힐링을 위한 여행, 캠프, 강연 등 지원)

  • 지지·격려 및 인식개선 사업

    1. 물품 등의 지원을 통한 종사자 지지·격려, 응원캠페인 등을 통한 종사자 인식개선

  • 기타 종사자 지원 및 관리

    1. 그 외 종사자 교육 및 지원사업 사이트 운영(노인맞춤돌봄서비스 배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