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 - SCELA REPORT 2022 1호 -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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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맞춤돌봄서비스 평가진행
2021년 자체점검 결과 (각 영역별 점수)
· 2020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행 첫 해 전달체계 및 서비스 등에 대한 점검, 분석결과 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사업운영을 도모하고자 222개 시군구 및 사업 수행기관 621개소 대상 자체점검(평가)을 실시함.
·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는 상황임을 고려하여 시군구 및 수행기관이 노인맞춤돌봄서 비스의 방향, 목적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대해 자체점검 및 컨설팅 방식으 로 평가를 진행함.
· 총 3개 대분류 영역(운영관리, 맞춤형서비스 제공, 사업관리)의 2021년도(2020년 평 가) 자체점검 결과는 아래와 같음.
   39 34.8
1. 운영관리
10
(각 영역별)만점
7.9
9
1. 운영관리(환산점수)
2. 맞춤형 서비스 제공(환산점수) 3. 사업관리(환산점수)
8.4
         4
노인맞춤돌봄 특화서비스 실태조사
출처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2021) 노인맞춤돌봄 특화서비스 사업운영 실태조사 연구 (독거노인-2021-024)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중 특화서비스는 사회적 고립 및 우울 위험이 높은 노인을 대상으 로 맞춤형 사례관리 제공을 통해 고독사 및~자살예방을 목적으로 한 사업으로써 645개 기관 중 163개 기관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특화서비스 수행기관 담당자 대상 설문조사와 FGI를 통해 특화서비스의 실행가능성을 제고하고 서비스 질 관리에 필요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 설문조사 결과 특화서비스 운영시 어려운 점으로는 과도한 대상인원, 발굴 연계의 어려 움, 전산시스템 부재, 개선점으로는 사업량 조정, 인력충원, 전산시스템 도입에 대한 의 견이 많았음.
2. 맞춤형 서비스 제공
3. 사업관리
    구 분(n=161)
1순위 2순위 3순위
빈도(명) 빈도(명) 빈도(명) 빈도(명) 빈도(명) 빈도(명)
          노인맞춤돌봄 특화서비스 사업 운영시가장어려운점
지침및사업추진관련 가장먼저개선되어야하는것
과도하게 많은 대상자 인원 대상자 발굴 연계 어려움
업무 관련 전산시스템 부재
특화서비스 사업량 조정
특화서비스 전담사회복지사 인력충원
업무관련 전산시스템 도입
96 59.6 34 21.1
12 7.5 87 54.0 44 27.3
16 9.9
19 11.8 14 8.7
46 28.6 13 8.1 34 21.1 44 27.3
29 18.0 21 13.0
65 40.4 18 11.2 28 17.4 53 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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