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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의 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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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는 돌봄이 필요한 취약노인에게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담사회복지사와 생활지원사의 직무역량강화를 위한 종사자 교육지원과 종사자 심리·정서 지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직무교육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업무수행을 위한 필수교육으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인력이라면 반드시 이수해야하는 교육입니다.
구분 | 전담사회복지사 | 생활지원사생활지원사 | ||
---|---|---|---|---|
광역, 일반 및 중점 | 특화서비스 | |||
기초교육 | 신규자 | 17차시 | 23차시 | 17차시 |
3년 미만 | 16차시 | 23차시 | 17차시 | |
3년 이상 | 10차시 | 10차시 | 14차시 | |
심화교육 | 신규자 | 29차시 | 22차시 | 18차시 |
경력자(3년미만·이상) | 11차시 이상 | 11차시 이상 | 9차시 | |
소계 | 신규자 | 46차시 | 45차시 | 35차시 |
경력자(3년 미만) | 27차시 이상 | 34차시 이상 | 26차시 | |
경력자(3년 이상) | 21차시 이상 | 21차시 이상 | 23차시 |
일반 및 중점 신규자 과정 : 총 46차시 (기초 17차시+심화 29차시)
구분 | 주제 | 과목명 | 교육내용 | 교육차시 | ||
---|---|---|---|---|---|---|
기초 교육 |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2차시 |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스템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스템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시스템 안내 |
2차시 |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및 서비스 제공 절차의 이해 |
4차시 |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개입과 제공실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개입과 제공실무 |
대상자 발굴・의뢰, 라포형성 등 지역 내 네트워킹 구축 및 관리 방안 |
3차시 | |||
종사자의 자세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
4차시 | |||
소계 | 17차시 | |||||
심화 교육 |
노인돌봄의 이해 | 노인돌봄 지식 | 노인돌봄 지식 |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
2차시 |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고위험 노인관리 | 고위험 노인관리 | 자살예방 |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학대예방 |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 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치매예방 |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 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노인상담과 사례관리의 이해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경청, 나-전달법 등) |
5차시 |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실제 |
일반 및 중점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이해 |
4차시 | |||
프로그램의 이해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노인복지 및 (집단)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 지도법 |
4차시 |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2차시 | |||
노무 실무의 이해 |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 지식 |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 지식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종사자의 노무 바로알기 |
4차시 | ||
소계 | 29차시 |
일반 및 중점 경력자 과정(3년 미만) : 총 27차시(기초 16차시+심화 11차시 이상)
구분 | 주제 | 과목명 | 교육내용 | 교육차시 | |
---|---|---|---|---|---|
기초 교육 |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2차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스템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스템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시스템 안내 |
2차시 | ||
노무 실무의 이해 |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 지식 |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 지식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종사자의 노무 바로알기 |
4차시 | |
종사자의 자세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
4차시 | ||
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 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
자기 이해도 향상 및 자기탐색 자기이해를 기반으로 한 관계성장 및 강화 |
2차시 | ||
소계 | 16차시 | ||||
심화 교육 |
회계 실무의 이해 | 회계 실무의 이해 | 회계 실무의 이해 |
회계의 개념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규칙 바로 알기 올바른 보조금 관리방법 |
4차시 |
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 |
노인복지의 이해 | 노인복지의 이해 |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의 이해 |
3차시 | |
노인돌봄 지식 | 노인돌봄 지식 |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
2차시 |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고위험 노인관리 | 자살예방 | 자살예방 |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학대예방 | 학대예방 |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치매예방 | 치매예방 |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노인상담의 이해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경청, 나-전달법 등) |
5차시 | |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
문제중심과 해결중심의 이해 강점관점 상담방법(협력, 초점바꾸기 등) |
7차시 | ||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상담기법을 활용한 돌봄서비스 상담의 실제 |
5차시 | ||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
노인 상담사례를 통한 인지치료 상담 개인, 가족 개입의 사례 접근 방법 |
4차시 | ||
노인 사례관리의 이해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실제 |
일반 및 중점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이해 |
4차시 | |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
정신건강(우울, 자살 등)에 대한 이해 고위험 노인 사례에 대한 개입 방법 |
4차시 | ||
프로그램 및 ICT돌봄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노인복지 및 (집단) 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 계획의 필요성, 과정과 실제 |
4차시 | |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
4차시 |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공공 및 민간) 이해 |
2차시 | ||
조직・회계 실무의 이해 |
조직관리의 기술 | 조직관리의 기술 |
조직구성원 간의 원만한 관계형성 방법 |
3차시 | |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
직장 내 예절 및 대화기술 |
2차시 | ||
특화서비스의 이해 |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
은둔형 및 자살위험 노인에 대한 이해 집단별 접근방법 및 주요 서비스 |
3차시 | |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
노년기 정신건강 및 인지기능의 이해 고위험 사례로 살펴보는 정신건강 |
4차시 | ||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
집단 대상 실천과 기획에 대한 이해 집단 발달 단계별 과업에 대한 이해 |
2차시 | ||
전체 과목 중 11차시 이상 수강 |
일반 및 중점, 특화서비스 경력자 과정(3년 이상) : 총 21차시(기초 10차시+심화 11차시 이상)
구분 | 주제 | 과목명 | 교육내용 | 교육차시 | |
---|---|---|---|---|---|
기초 교육 |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2차시 |
노무 실무의 이해 |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 지식 | 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초 노무 지식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종사자의 노무 바로알기 |
4차시 | |
종사자의 자세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
4차시 | |
소계 | 10차시 | ||||
심화 교육 |
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 |
노인복지의 이해 | 노인복지의 이해 |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의 이해 |
3차시 |
노인돌봄 지식 | 노인돌봄 지식 |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
2차시 |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고위험 노인관리 | 자살예방 | 자살예방 |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학대예방 | 학대예방 |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치매예방 | 치매예방 |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노인상담의 이해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경청, 나-전달법 등) |
5차시 | |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
문제중심과 해결중심의 이해 강점관점 상담방법(협력, 초점바꾸기 등) |
7차시 | ||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상담기법을 활용한 돌봄서비스 상담의 실제 |
5차시 | ||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
노인 상담사례를 통한 인지치료 상담 개인, 가족 개입의 사례 접근 방법 |
4차시 | ||
노인 사례관리의 이해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실제 |
일반 및 중점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이해 |
4차시 | |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
정신건강(우울, 자살 등)에 대한 이해 고위험 노인 사례에 대한 개입 방법 |
4차시 | ||
프로그램 및 ICT돌봄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노인복지 및 (집단) 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 계획의 필요성, 과정과 실제 |
4차시 | |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
4차시 |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공공 및 민간) 이해 |
2차시 | ||
특화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의 이해 |
2차시 | |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
은둔형 및 자살위험 노인에 대한 이해 집단별 접근방법 및 주요 서비스 |
2차시 | ||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
노년기 정신건강 및 인지기능의 이해 고위험 사례로 살펴보는 정신건강 |
4차시 | ||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
집단 대상 실천과 기획에 대한 이해 집단 발달 단계별 과업에 대한 이해 |
2차시 | ||
특화서비스 행정실무 | 특화서비스 행정실무 |
특화서비스 주요서식 작성법 |
2차시 | ||
노인맞춤 돌봄시스템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스템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스템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시스템 안내 |
2차시 | |
조직・회계 실무의 이해 |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
- 직장 내 예절 및 대화기술 |
2차시 | |
조직관리의 기술 | 조직관리의 기술 |
조직구성원 간의 원만한 관계형성 방법 |
3차시 | ||
회계 실무의 이해 | 회계 실무의 이해 |
회계의 개념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규칙 바로알기 올바른 보조금 관리방법 |
4차시 | ||
종사자의 자세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 관계성장을 위한 자기이해 |
자기 이해도 향상 및 자기탐색 자기이해를 기반으로 한 관계성장 및 강화 |
2차시 | ||
전체 과목 중 11차시 이상 수강 |
특화서비스 신규자 과정 : 총 45차시 (기초 23차시+심화 22차시)
구분 | 주제 | 과목명 | 교육내용 | 교육차시 | ||
---|---|---|---|---|---|---|
기초 교육 |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2차시 | |
특화서비스의 이해 | 특 화 서 비 스 의 이 해 |
노인맞춤 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1차시 | ||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
은둔형 및 자살위험 노인에 대한 이해 집단별 접근방법 및 주요 서비스 |
2차시 | ||||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
노년기 정신건강 및 인지기능의 이해 고위험 사례로 살펴보는 정신건강 |
4차시 |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이해와 단계별 핵심 과업 특화서비스 사례를 활용한 사례관리 |
4차시 | ||||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
집단 대상 실천과 기획에 대한 이해 집단 발달 단계별 과업에 대한 이해 |
2차시 | ||||
특화서비스 행정실무 |
특화서비스 주요서식 작성법 |
2차시 | ||||
종사자의 자세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
4차시 | |||
소계 | 23차시 | |||||
심화 교육 |
노인돌봄의 이해 | 노인돌봄 지식 | 노인돌봄 지식 |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
2차시 |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고위험 노인관리 | 고위험 노인관리 | 자살예방 |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학대예방 |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 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치매예방 |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 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상담과 사례관리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
노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노인상담의 원리 및 기법에 대한 이해 |
2차시 | ||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
정신건강(우울, 자살 등)에 대한 이해 고위험 노인 사례에 대한 개입 방법 |
4차시 | |||
프로그램과 자원연계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노인복지 및 (집단)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 지도법 |
4차시 |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2차시 | |||
소계 | 22차시 |
특화서비스 경력자(3년 미만) 과정 : 총 34차시 (기초 23차시+심화 11차시)
구분 | 주제 | 과목명 | 교육내용 | 교육차시 | ||
---|---|---|---|---|---|---|
기초 교육 |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2차시 | |
특화서비스의 이해 | 특 화 서 비 스 의 이 해 |
노인맞춤 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1차시 | ||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
은둔형 및 자살위험 노인에 대한 이해 집단별 접근방법 및 주요 서비스 |
2차시 | ||||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
노년기 정신건강 및 인지기능의 이해 고위험 사례로 살펴보는 정신건강 |
4차시 |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이해와 단계별 핵심 과업 특화서비스 사례를 활용한 사례관리 |
4차시 | ||||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
집단 대상 실천과 기획에 대한 이해 집단 발달 단계별 과업에 대한 이해 |
2차시 | ||||
특화서비스 행정실무 |
특화서비스 주요서식 작성법 |
2차시 | ||||
종사자의 자세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
4차시 | |||
소계 | 23차시 | |||||
심화 교육 |
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 |
노인복지의 이해 | 노인복지의 이해 |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의 이해 |
3차시 | |
노인돌봄 지식 | 노인돌봄 지식 |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
2차시 | |||
노인돌봄 기술 | 노인돌봄 기술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
2차시 | |||
고위험 노인관리 | 자살예방 | 자살예방 |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학대예방 | 학대예방 |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 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치매예방 | 치매예방 |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 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노인상담의 이해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경청, 나-전달법 등) |
5차시 | ||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
문제중심과 해결중심의 이해 강점관점 상담방법(협력, 초점바꾸기 등) |
7차시 | |||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
동기강화 상담의 이해 상담기법을 활용한 돌봄서비스 상담의 실제 |
5차시 | |||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 인지치료 상담의 이해 |
노인 상담사례를 통한 인지치료 상담 개인, 가족 개입의 사례 접근 방법 |
4차시 | |||
노인 사례관리의 이해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실제 |
일반 및 중점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이해 |
4차시 | ||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
정신건강(우울, 자살 등)에 대한 이해 고위험 노인 사례에 대한 개입 방법 |
4차시 | |||
프로그램 및 ICT돌봄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노인복지 및 (집단) 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 계획의 필요성, 과정과 실제 |
4차시 | ||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
4차시 |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공공 및 민간) 이해 |
2차시 | |||
조직・회계 실무의 이해 |
조직관리의 기술 | 조직관리의 기술 |
조직구성원 간의 원만한 관계형성 방법 |
3차시 | ||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
- 직장 내 예절 및 대화기술 |
2차시 | |||
회계 실무의 이해 | 회계 실무의 이해 |
회계의 개념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규칙 바로알기 올바른 보조금 관리방법 |
4차시 | |||
전체 과목 중 11차시 이상 수강 |
생활지원사 신규자 과정 : 총 35차시 (기초 17차시+심화 18차시)
구분 | 주제 | 과목명 | 교육내용 | 교육차시 | |
---|---|---|---|---|---|
기초 교육 |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2차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
대상자의 이해(욕구, 노인의 삶) 서비스 제공절차별 제공역할 연습 |
2차시 |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
대상자와의 상호작용 방법 |
1차시 | ||
종사자의 자세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
4차시 | ||
고위험 노인관리 | 자살예방 | 자살예방 |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학대예방 | 학대예방 |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치매예방 | 치매예방 |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소계 | 17차시 | ||||
심화 교육 |
노인돌봄 | 노인돌봄 지식 | 노인돌봄 지식 |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
2차시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공공 및 민간) 이해 |
2차시 | ||
노인상담 | 노인상담의 이해와 의사소통 및 상담 | 노인상담의 이해와 의사소통 및 상담 |
노화에 대한 이해 노인 의사소통 및 상담의 원칙 |
2차시 |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
노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노인상담의 원리 및 기법에 대한 이해 |
2차시 | ||
사례관리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실제 |
일반 및 중점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이해 |
4차시 | |
자원연계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2차시 | |
슬기로운 직장생활 |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
직장 내 예절 및 대화기술 |
2차시 | |
소계 | 18차시 |
생활지원사 경력자 과정(3년 미만) : 총 26차시 (기초 17차시+심화 9차시)
구분 | 주제 | 과목명 | 교육내용 | 교육차시 | |
---|---|---|---|---|---|
기초 교육 |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와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2차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
대상자의 이해(욕구, 노인의 삶) 서비스 제공절차별 제공역할 연습 |
2차시 |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
대상자와의 상호작용 방법 |
1차시 | ||
종사자의 자세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
4차시 | |
고위험 노인관리 | 자살예방 | 자살예방 |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학대예방 | 학대예방 |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치매예방 | 치매예방 |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슬기로운 직장생활 |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
직장 내 예절 및 대화기술 |
2차시 | |
소계 | 17차시 | ||||
심화 교육 |
(A형) 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 |
노인복지의 이해 | 노인복지의 이해 |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의 이해 |
3차시 |
노인돌봄 지식 | 노인돌봄 지식 |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
2차시 |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B형) 노인상담의 이해 (상담심화) |
노인돌봄 지식 | 노인돌봄 지식 |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
2차시 |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경청, 나-전달법 등) |
5차시 |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C형) 노인상담의 이해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
노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노인상담의 원리 및 기법에 대한 이해 |
2차시 | |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
문제중심과 해결중심의 이해 강점관점 상담방법(협력, 초첨바꾸기 등) |
5차시 |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D형) 사례관리와 자원연계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이해와 단계별 핵심과업 일반 및 중점 사례를 활용한 사례관리 |
4차시 | |
지역 내 네트워킹 및 관리방안 | 지역 내 네트워킹 및 관리방안 |
지역 내 네트워킹 구축 및 관리 방안 |
1차시 |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2차시 |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E형) 조직문화와 실천윤리 |
소통하는 조직문화 | 소통하는 조직문화 |
직장 내 인간관계의 기술 |
5차시 |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F형) 스마트돌봄과 조직문화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공공 및 민간) 이해 |
2차시 | |
소통하는 조직문화 | 소통하는 조직문화 |
직장 내 인간관계의 기술 |
5차시 |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G형) 노인돌봄과 노년기 정신건강의 이해 |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
노년기 정신건강 및 인지기능의 이해 고위험 사례로 살펴보는 정신건강 |
4차시 |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지역 내 네트워킹 및 관리방안 | 지역 내 네트워킹 및 관리방안 |
지역 내 네트워킹 구축 및 관리 방안 |
1차시 |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심화교육 A형 ~ G형 중 택 1 (9차시) |
생활지원사 경력자 과정(3년 이상) : 총 23차시 (기초 14차시+심화 9차시)
구분 | 주제 | 과목명 | 교육내용 | 교육차시 | |
---|---|---|---|---|---|
기초 교육 |
노인맞춤돌봄 서비스의 이해와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2차시 |
종사자의 자세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
4차시 | |
고위험 노인관리 | 자살예방 | 자살예방 |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학대예방 | 학대예방 |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치매예방 | 치매예방 |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슬기로운 직장생활 |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 아름다운 직장문화 만들기 |
직장 내 예절 및 대화기술 |
2차시 | |
소계 | 14차시 | ||||
심화 교육 |
(A형) 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 |
노인복지의 이해 | 노인복지의 이해 |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의 이해 |
3차시 |
노인돌봄 지식 | 노인돌봄 지식 |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
2차시 |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B형) 노인상담의 이해 (상담심화) |
노인돌봄 지식 | 노인돌봄 지식 |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
2차시 |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경청, 나-전달법 등) |
5차시 |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C형) 노인상담의 이해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
노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노인상담의 원리 및 기법에 대한 이해 |
2차시 | |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
문제중심과 해결중심의 이해 강점관점 상담방법(협력, 초첨바꾸기 등) |
5차시 |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D형) 사례관리와 자원연계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이해와 단계별 핵심과업 일반 및 중점 사례를 활용한 사례관리 |
4차시 | |
지역 내 네트워킹 및 관리방안 | 지역 내 네트워킹 및 관리방안 |
지역 내 네트워킹 구축 및 관리 방안 |
1차시 |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2차시 |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E형) 조직문화와 실천윤리 |
소통하는 조직문화 | 소통하는 조직문화 |
직장 내 인간관계의 기술 |
5차시 |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F형) 스마트돌봄과 조직문화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공공 및 민간) 이해 |
2차시 | |
소통하는 조직문화 | 소통하는 조직문화 |
직장 내 인간관계의 기술 |
5차시 |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self-care)의 이해 | 노인돌봄 기술과 자기돌봄 (self-care)의 이해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종사자의 역할(자기돌봄, 생활지원 등) 및 정체성 이용자의 자기돌봄(self-care) 이해 |
2차시 | ||
(G형) 노인돌봄과 노년기 정신건강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실제 |
대상자의 이해(욕구, 노인의 삶) 서비스 제공절차별 제공역할 연습 |
2차시 |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
대상자와의 상호작용 방법 |
1차시 | ||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
노년기 정신건강 및 인지기능의 이해 고위험 사례로 살펴보는 정신건강 |
4차시 |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심화교육 A형 ~ G형 중 택 1 (9차시) |
역량강화교육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인력의 전문성 향상과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질 제고를 위한 교육입니다.
교육기관
(중앙) 보건복지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
(광역) 시·도, 광역지원기관
(지역) 시·군·구, 수행기관
교육내용
수행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유관기관 연계 및 전문가 섭외를 통해 진행되는 교육 등
* 예 : 노인상담, 사례관리,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지역사회 자원개발 및 관리, 홍보, 행정실무(회계, 서무 등) 등
** 수행인력의 업무, 교육욕구, 경력 등을 고려하여 교육계획 수립 및 진행 필요 (전담사회복지사 업무매뉴얼(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 참조)
심리지원교육은 수행인력의 위기상황 및 피해에 대한 트라우마 치료 또는 힐링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육
교육기관
(중앙) 보건복지부, 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광역) 시·도, 광역지원기관
(지역) 시·군·구, 수행기관
교육내용
수행인력의 위기상황 및 피해에 대한 트라우마 치료, 힐링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육 등
* 예: 외상 후 스트레스 관리, 소진 예방 등
심리상담 또는 근로상담이 필요한 종사자 대상으로 콜상담 운영
업무수행 중 안전위협상황에 대한 예방 ·대응 매뉴얼, 카드뉴스 등 정보 제공지원
이용자와 종사자 간의 권리와 의무 등 원활한 노인맞춤돌서비스 제공을 위한 상호협력동의 교육 영상 제공
업무 중 외상경험으로 심리·정서 상담 치료가 필요한 종사자를 대상으로 심리상담 치료비 및 상담비 감면 지원
이용자 자살(시도) 사건 발생 시 직·간접적으로 노출된 종사자와 수행기관을 대상으로 자살 위기대응 교육 및 사후대응 서비스 지원
업무수행 중 외상 경험 등으로 정신건강 증진이 필요한 종사자 대상 소진 예방 지원 (종사자 힐링을 위한 여행, 캠프, 강연 등 지원)